대인관계

My mind ..

해삐유니

2022.11.07.

348
17
23

요즘 제 마인드와 인간관계에서 인만큼 ..
서로 존중해주는 관계가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.
저만 상대방을 존중해주고 , 이해해주고 , 노력했더니
이제 좀 지친것 같아요.. 상대방에게 아무리 말해도
달라지는 건 없고 , 이러다가 제가 마음에 병이 날것 같아서
나와 맞지 않는 사람들이 아닌 , 나를 존중해주지
않는 사람들이랑 연을 끊었어요.

20대 초반까지만 해도 ..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하고
내 자신보다 친구를 더 소중하게 생각했는데 ..
20대 중반인 된 저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
내 자신과 나를 좋아해주는 친구들 & 연인 & 가족뿐
이라는걸 또 느끼게 되었어요 ..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고 겪어보고 경험한 결과 일지도 …?

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..?

목록보기

상담사 답변

*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.

마음친구님, 안녕하세요?
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해주려고 노력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상대방은 달라지지 않아서 너무 힘들고 지쳐 관계를 정리하셨군요. 마음친구님이 자신보다 친구를 더 소중하게 생각하셨다는 것으로 보아 관계를 참 중시하시는 마음씨 고운 분이셨을 것 같은데, 얼마나 힘들고 지쳤으면 인연을 끊을 정도였을까 싶네요. 참 속상하고도 안타까운 일이죠..

어쩌면 마음친구님 말씀대로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이 중요하고 소중한 인연인 것 맞는 것 같아요.
모든 사람과 잘 지낸다는 건 불가능하기도 하구요.
그래서 우리는 선택할 수 밖에 없지요. 정말 나의 마음을 알아주고 이해해주는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밖에요.

그런데, 한편으로는 내가 소중히 생각하면서 존중하고 이해해주는 것이 때로는 상대방에게 지나친 경계를 넘게 되어 불편하게 할 수도 있답니다. 그래서 친해지고 싶으면 싶을수록 서로의 경계를 지키는 게 필요한데, 존중에는 적절한 절제가 필요하지요. 너무 내 것을 희생하면서 상대방만을 챙기는 것이 상대방에게 부담을 줄 수도 있고, 그렇게까지 필요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거든요.

만일 좋은 관계를 끝까지 유지하고 싶으시다면, 상대방에게 "내 도움이 필요하다면 얘기해. 내가 도와줄 수 있는 선에서 도와줄 게." 정도만 해두고 상대방이 요청하면 그때 도와주시는 게 서로에게 덜 불편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.
자신을 다 아는 것도 안되는데, 상대방을 전적으로 이해할 수도 없지요. 그러니 내가 이해한다는 것도 어쩌면 자신의 틀에서 이해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요. 그러니 이제는 너무 상대방에게 맞추려 하지 마시고, 너무 큰 기대도 하지 마시고, 내가 나를 보호할 수 있는 정도의 선에서만 상대방을 도와주는 마음이 오히려 더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신다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.

물론 이러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쉽진 않겠지만, 나의 욕구를 알아차리고, 상대방의 욕구가 무엇인지 물어보면서 조금은 천천히 관계를 맺어나간다면 덜 상처 받으실 거라 생각됩니다.

마음친구님이 건강한 만남을 통해 늘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.
힘내세요~!!^^





댓글

23

늘솜

저랑 같으시네요.. 저도 많다면 많은거고 적다면 적은 3~4년 정도 븥어다닌 친구가 있는데 그 친그에게 위에 말씀하신대로 저만 해주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너무 힘들어서 연을 끊지는 않았지만 거리를 두고 있어요..

2022.11.07. 08:16

해삐유니

아 .. 저랑 마음이 같아서 더 공감이 되겠어요.. 그쵸.. 일단 거리를 두신거면 나중에 자연스럽게 끊기게 되어있어요.. 아마 그런 류의 사람들은 자기 성격 절대 못 고치고 끼리끼리 만나야 될거예요.. 그래야 서로가 힘들지 않는것 같아요 ! 늘솜님이 힘든 관계는 절대로 좋고 편안한 관계가 아니니 .. 지금 처럼 거리를 두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 라는 걸 잊지 마셔요 :)

2022.11.07. 08:31 수정됨

하이하잇

글에 공감하고 가요

2022.11.07. 08:45

열심히살자

결국 내 마음이 가장 편한 관계만 남는 것 같아요! 너무 자연스러운 일인 것 같아요 ㅎㅎ

2022.11.07. 09:01

해삐유니

그러게요.. 마음 편한 관계가 아직 없는것 같아서 슬프기도 해요 .. 25살인데 ..

2022.11.08. 13:06

EJRHS

시간이 지나게 되면 사람은 변할 수 밖에 없어요. 30대가되면 또 바뀌겠지요? 인간관계 또한 가장 옳다고 생각하는걸 하며 사는게 제일 정답에 가까워요

2022.11.07. 10:24

해삐유니

맞아요.. 옳은 말씀 입니다.. 30대가 되면 또 바뀌겠다는 말도요.. 올해 최고의 말씀입니다.. 감사합니다

2022.11.08. 13:07

ㄷㅇ

저도 그래서 저에게 상처주거나 그런 사람은 연락은 하지만 저도 필요로 할 때에만 연락하고 마음은 안주는 것 같아요 적더라도 저에게 진심은 친구에게만 정말 챙기게 되고요ㅠㅠ

2022.11.07. 11:19

해삐유니

그쵸.. 상처 받아본 사람만 아는 .. 상처준 사람은 저희 마음을 알까요 ?

2022.11.08. 13:08

나미짱

존중.. 중요해요. 일방적인건 없거든요

2022.11.07. 14:24